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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성별화된 노동시장과 여성중심직종 노동자의 이해대변

성별화된 노동시장과 여성중심직종 노동자의 이해대변

목차

요 약 i

제1장 서 론 (조혁진)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대상과 주요 질문 5
제4절 연구의 방법 8
제5절 보고서의 구성 10

제2장 여성노동문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조혁진) 11
제1절 노동시장 속 여성과 여성노동자의 현실 11
제2절 성별 직종분리의 원인과 결과 13
제3절 여성노동자의 이해대변 16
1. 여성의 낮은 노조 조직률 16
2. 기존 이론에 대한 비판 19
3. 문제의식의 전환 20
제4절 여성노동문제 이해를 위한 새로운 시도 21
1. 분석의 시각 :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개관 22
2.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를 통한 분석 30

제3장 급식실과 복도의 유령 : 학교 관련 여성중심직종 사례 (최인이․조혁진) 34
제1절 학교급식 노동자 사례 34
1. 들어가며 34
2. 대표적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로서의 급식노동자 35
3. 학교 조리실무사 노동의 성격과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40
4. 학교비정규직(급식 조리실무사) 노동조합 55
제2절 학교 방과후강사 사례 64
1. 들어가며 64
2. 방과후강사 직종의 출현과 방과후강사 현황 65
3. 방과후강사 직종의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71
4. 방과후강사 노동조합 조직화 및 활동 81
제3절 소 결 95

제4장 노동이 된 ‘돌봄’, 값싸게 매겨진 ‘노동’ : 요양보호사와 돌봄전담사 사례 (이태정) 97
제1절 요양보호사 사례 98
1. 문제의 제기 98
2. 조사 대상과 방법 100
3. 요양보호사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102
4. 요양보호사 노동조합을 통한 이해대변 115
5. 나가며 124
제2절 초등학교 돌봄전담사 사례 125
1. 들어가며 125
2. 조사 대상과 방법 127
3. 초등 돌봄전담사의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130
4. 코로나19가 만들어낸 긴급돌봄서비스 143
5. 돌봄전담사의 노동조합 활동 145
6. 나가며 149
제3절 소 결 150

제5장 매대 뒤의 판매노동자, 전화기 너머의 상담노동자 : 백화점과 콜센터 노동자 사례 (김윤영․최인이) 152
제1절 백화점 화장품 판매노동자 사례 152
1. 들어가며 152
2. 백화점 화장품 판매노동자 현황 154
3. 백화점 화장품 판매노동자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158
4. 백화점 화장품 판매직 노동조합 조직화 및 활동 167
5. 나가며 177
제2절 콜센터 상담노동자 사례 178
1. 들어가며 178
2. 콜센터 노동자의 실태 180
3. 콜센터 노동의 성격과 콜센터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183
4. 콜센터 노동조합 조직화 및 활동 193
제3절 소 결 199

제6장 불청객과 건강․안전 지킴이 사이 : 방문서비스 노동자 사례 (김윤영․조혁진) 203
제1절 렌털업체 방문판매서비스 노동자 사례 203
1. 렌털업체 방문판매서비스 직종의 현황 203
2. 렌털업체 방문판매서비스 노동자 면접조사 207
3. 렌털업체 방문판매서비스직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208
4. 렌털업체 방문판매서비스직 노동조합 조직화 및 활동 215
5. 나가며 219
제2절 도시가스 안전점검 및 검침 노동자 사례 220
1. 들어가며 220
2. 도시가스산업의 구조와 도시가스 안전점검 및 검침 노동자 현황 221
3. 도시가스 안점점검 및 검침 노동자 일터의 사회적 관계구조 232
4. 가스 안전점검 및 검침원 노동조합 조직화 및 활동 240
제3절 소 결 248

제7장 결 론 (조혁진) 250
제1절 성별화된 노동시장에서의 여성노동의 문제 250
1. 성별화된 노동시장 형성의 과정과 특징 250
2. 여성중심직종 노동자들이 경험한 일터의 문제들 252
제2절 여성중심직종 노동조합의 의미 256
1. 여성중심직종 노동자들의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노동조합 256
2. 물질적 성과 257
3. 여성노동자의 주체화 258
제3절 정책적 시사점 259
1. 여성중심직종 일터의 계약 관계상의 불안정성 해소 259
2. 여성중심직종 중 특수고용 형태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 보장 260
3. 고객 관계 측면에서의 제도적 개선 방안 261
4. 성별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노동인권교육의 활성화 262

참고문헌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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