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자료

한국노동연구원의 최신 발간물을 열람하시고 구독 신청하세요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서비스산업 일터혁신에 대한 다수준 연구

서비스산업 일터혁신에 대한 다수준 연구

목차

요 약 i

제1장 서 론 (오진욱)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방법 5
제3절 연구 구성 13

제2장 서비스노동의 특성과 작업장 유형화 (조성재) 15
제1절 문제제기와 본고의 접근 방법 15
제2절 서비스노동의 특성과 작업장 유형의 분포 19
제3절 작업장 유형별 특성 27
제4절 작업장 유형의 결정요인과 성과에 미친 영향 38
제5절 작업장 유형과 현장감독자의 역할 48
제6절 소 결 54

제3장 서비스 직무들의 숙련요건 영향요인:지적 숙련과 사회적 숙련을 중심으로 (노용진) 56
제1절 들어가는 말 56
제2절 이론적 논의와 분석의 틀 58
제3절 자료 수집과 기초통계 67
제4절 회귀분석 결과 79
제5절 소 결 83

제4장 서비스업 노동자의 교육훈련 참여와 성과:숙련수요 및 신뢰의 영향과 직무만족에의 효과를 중심으로 (반가운) 87
제1절 문제제기 87
제2절 실증분석에 활용되는 변수 설명 및 기초통계 91
제3절 교육훈련 참여 및 성과 영향요인 실증분석 103
제4절 교육훈련의 직무만족 향상 효과 및 가치 추정 121
제5절 소 결 132

제5장 참여적 작업조직과 동기부여 (노세리) 137
제1절 들어가는 말 137
제2절 이론적 논의와 연구모형:서비스산업의 근로자들은 혁신 활동에 참여 유인을 가지는가? 139
제3절 서비스산업의 참여적 작업조직 현황 144
제4절 서비스산업의 일터혁신과 행위자 161
제5절 근로자의 참여적 작업조직 활동 참여의 결정요인 탐색: 동기부여 요소를 중심으로 170
제6절 주요 연구결과와 시사점 182

제6장 일터혁신 유형과 인적자원성과:잠재프로파일 분석 (오진욱) 187
제1절 연구 배경 187
제2절 이론적 배경 190
제3절 연구 방법 192
제4절 분석 결과:제조업 203
제5절 분석 결과:서비스산업 210
제6절 소 결 215

제7장 결 론 (오진욱) 220
제1절 연구 요약 220
제2절 연구 의의 223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229

참고문헌 231

[부록] 서비스산업 일터혁신 연구 설문조사 242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