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용노동정보

노동 동향과 전망, 통계 및 판례 정보를 확인하세요

노동시장

2022년 상반기 노동시장 평가 및 하반기 전망

  • Date2023.05.19
  • Hit1,528

2022년 상반기는 고용양적인 측면에서 2021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고용회복세가 이어진 시기였다. 전년동기대비 취업자가 94만 1천 명 증가했고, 그 외 고용률이 증가하고, 실업률이 감소하는 등 고용지표의 전반적 회복세가 나타났다. 기저효과로 1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었던 고용호조가 2분기까지도 이어지면서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대내외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건설업 취업자가 꾸준히 증가했고 비대면서비스업 위주로 서비스업 고용이 회복된 것에 기인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비대면서비스업 고용과 금리 및 물가 인상 등 급변하는 경제 상황은 하반기 국내고용의 향방을 점칠 때 우려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용지표가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연령ㆍ종사상지위ㆍ산업 등 부문별로 그 양상이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음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제Ⅱ장에서는 부문별 고용 상황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본다. 먼저 실업 및 비경제활동인구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 후 취업자를 중심으로 고용 상황을 살펴본다. 또한 연령별, 종사상지위별, 산업별로 상반기 노동시장을 평가한다. 제Ⅲ장에서는 노동시장 부문별 평가와 향후 경제 전망을 바탕으로 2022년 하반기 및 연간 고용을 전망한다.

File
  • pdf 첨부파일 2_특집 1_2022년 상반기 노동시장 평가 및 하반기 전망(동향분석실).pdf (Download 900회) Download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