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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소개
사업체패널조사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사업체의 고용구조 및 노동수요 파악 한국형 고유유연성 모델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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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의 산업별 · 규모별
인사관리시스템 파악 고성과 직업조직 등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시스템 구축 - 사업체의 노사관계 현황 파악 노사관계의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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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의 직무특성 및
교육훈련 파악 효율적인 인적자본 개발투자
사업체패널조사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사업체패널조사는 면접원이 응답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개별면접 방식(CAPI)이나 Web을 활용하여 조사를 실시하며, 고용 및 재무 현황에 대하여는 우편, 팩스, 웹방식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사업체패널조사 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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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1차 사전 컨택 / 대상 사업장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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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공문 및 조사 소개자료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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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사업체 정보 및 담당자 재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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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사전 설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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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5
본설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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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6
Panel 유지관리
- 사전설문지 : 근로자현황과 재무현황에 관련된 내용으로 인사 담당자, 또는 재무 및 고용 관련 담당자가 직접 응답
- 인사담당자 조사 : 사업체의 인사업무를 주로 책임지고 있는 일정 직급 이상의 담당자가 직접 응답
- 근로자대표 조사 : 노동조합 대표 또는 노사협의회의 근로자대표가 직접 응답
사업체패널조사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사업체패널조사는 인사담당자 응답용, 근로자대표(노동조합 대표 또는 노사협의회 근로자대표) 응답용으로 구분됩니다. 인사담당자 응답용 설문은 일반적인 사업체 특성, 고용현황 및 고용관리, 보상 및 평가, 인적자원관리 및 작업조직, 인적자원개발, 기업복지 및 산업재해, 노사관계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근로자대표(노동조합 대표 또는 노사협의회 근로자 대표) 응답용 설문은 노사관계 현황, 노동조합 및 노사협의회 현황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6차년도 조사(WPS2015)부터 재무 현황은 나이스평가정보(주)를 통해 제공받은 자료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사전설문지 | 인사담당자 응답용 설문 | 근로자대표 응답용 설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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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패널 조사의 결과는 어떻게 확인합니까?
사업체패널조사는 전년 말 기준으로 격년마다 실시하는 조사로, 데이터는 조사시점 기준 익익년 3월에, 조사기준 시점 익익익년 3월에 공개됩니다. 사업체패널 데이터 뿐 아니라 연구논문, 학술대회 자료집 등 본 데이터를 활용한 일체의 자료는 한국노동연구원 사업체패널팀홈페이지 (http://www.kli.re.kr/wp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사업체패널팀
-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연구단지 경제정책동 502호
닐슨코리아
- 이메일 : young-sun.moon@nielseniq.com
- 팩스번호 : 02-6008-7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