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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
조사방법
사업체패널조사는 사전 컨택, 우편물 발송, 근로자현황 조사표 작성, 사업장 방문 면접조사(혹은 Web 조사)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사전 컨택은 훈련받은 컨택원이 표본사업장에 전화를 걸어 사업장명, 업종, 주소 등 사업장의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우편물 및 조사표를 수령하고 면접조사에 응답할 담당자를 찾는 단계이다. 패널화가 되어있으므로 지난 조사 담당자와 통화를 걸어 업무가 계속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고 만약 담당자가 바뀌었을 경우 다시 면접조사에 응답할 담당자를 찾는다.
우편물 발송은 사전 컨택을 통해 확인된 담당자에게 사업체패널조사를 소개하는 브로셔, 조사협조를 요청하는 공문, 사전조사표를 발송하는 단계이다. 사업체패널조사소개 브로셔는 조사의 목적, 방법, 구성, 내용, 참여의의, 결과보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응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간략하고 비쥬얼하게 제작되었다.
근로자현황 조사표 작성은 응답자에게 다양한 방법(우편, Fax, e-mail 등)으로 근로자현황 조사표를 전달하여 작성하게 하는 단계이다. 근로자현황 조사표의 경우 방문 면접이 진행되기 전에 응답을 완료하여 수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근로자현황 조사표는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웹을 통해 직접 작성하거나 종이 또는 파일로 작성하여 이메일이나 팩스 등을 통해 수거한다. 재무 현황은 나이스평가정보를 통해 제공받은 자료로 대체한다.
본조사는 사전컨택을 통해 응답자가 선정되고 근로자현황 조사표 작성이 완료되면 면접원이 해당 사업장을 방문하여 면접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이다. 이때 웹조사 방식을 병행하기도 한다. 면접원이 사업장을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하기 전에 근로자현황 조사표의 응답은 완료되어야 한다. 그리고 본조사 설문은 사업장의 인사담당자, 근로자대표에게 각각 진행 할 수 있도록 웹으로 설문이 구현되어 있다.
사업체패널조사 진행 과정
- STEP 01 1차 사전 컨택 / 대상 사업장확인
- STEP 02 공문 및 조사 소개자료 발송
- STEP 03 사업체 정보 및 담당자 재확인
- STEP 04 사전 설문 진행
- STEP 05 본설문진행
- STEP 06 Panel 유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