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ㅇ 과거 10년간의 내연기관 자동차수 및 연관산업 사업장수를 대상으로 한 시계열 분석
- <제4차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22~’30)>에 따른 전기차 보급표량 고려
ㅇ 연관산업(수리정비업, 주유소 및 LPG충전소) 사업주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향후 폐업 및 업종 전환 의향 분석
- 폐업 및 업종 전환 예상연도에 기반한 사업장수 및 근로자수 집계
고용의 질
ㅇ 전국사업체조사 및 고용보험 행정통계 분석
일자리 창출 경로
ㅇ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제주도 내 내연기관 자동차수가 감소하여 수리정비업 및 연료소매업 시장 축소 → 해당 사업체 일자리 감소 예상
- 한편 전기차 충전소 구축・운영, 폐배터리사업 등에서는 고용 증가 예상
고용의 양
ㅇ (수리정비업의 고용 변화)
- 지난 10여년의 변화에 대한 시계열분석 결과 수리정비업 근로자수는 ‘22년 2,500여명에서 ’30년 1,320여명으로 ‘22년의 약 52%로 감소
- ’22년 2,400여명인 수리정비업 근로자수는 ‘30년에는 1,500여명으로 ’22년의 약 64%로 감소
<표 1> 제주도 내연기관 자동차 수리정비업의 노동시장 변화 추정
연도 |
지난 10년 변화 추세를 고려한 추정 |
사업장 설문조사에 근거한 추정 |
사업체수 |
근로자수 |
사업체수 |
근로자수 |
2022 |
484 |
2,535 |
504 |
2,382 |
2023 |
475 |
2,466 |
504 |
2,382 |
2024 |
467 |
2,399 |
490 |
2,346 |
2025 |
449 |
2,214 |
440 |
2,242 |
2026 |
425 |
1,945 |
421 |
2,175 |
2027 |
402 |
1,689 |
364 |
1,999 |
2028 |
383 |
1,502 |
356 |
1,930 |
2029 |
368 |
1,371 |
353 |
1,922 |
2030 |
357 |
1,319 |
273 |
1,517 |
2030년/2022년(%) |
73.8 |
52.0 |
54.2 |
63.7 |
ㅇ (연료소매업의 고용 변화)
- 지난 10여년의 변화에 대한 시계열 분석 결과, 근로자수는 ‘22년 1,200여명에서 ’30년 1,080여명으로 ‘22년의 약 88%로 감소
- 사업주 설문조사를 통한 폐업 및 업종 전환 시기 분석 결과, 근로자수는 ‘22년 1,250여명에서 ’30년에는 760여명으로 감소하여 ‘22년의 약 61%로 감소
<표 2> 제주도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소매업의 노동시장 변화 추정
연도 |
지난 10년 변화 추세를 고려한 추정 |
사업장 설문조사에 근거한 추정 |
사업체수 |
근로자수 |
사업체수 |
근로자수 |
2022 |
228 |
1,230 |
233 |
1,256 |
2023 |
226 |
1,218 |
231 |
1,251 |
2024 |
223 |
1,205 |
229 |
1,243 |
2025 |
221 |
1,192 |
209 |
1,146 |
2026 |
218 |
1,175 |
206 |
1,129 |
2027 |
214 |
1,156 |
173 |
959 |
2028 |
210 |
1,135 |
160 |
890 |
2029 |
206 |
1,110 |
157 |
876 |
2030 |
199 |
1,079 |
132 |
761 |
2030년/2022년(%) |
87.3 |
87.7 |
56.7 |
60.6 |
고용의 질
ㅇ (수리정비업) 수리정비업 사업체 감소는 숙련 인력인 수리정비 인력 감소를 초래하지만, 점차 전기차 수리정비 인력에 대한 수요는 커질 것임
ㅇ (연료소매업) 주유소 및 LPG충전소 사업체 감소에 따라 시간제 일자리 감소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임
□ 전기자동차 정비인력 양성 및 교육훈련 실시 (제주도)
ㅇ 선도적으로 전기차를 보급하는 제주도는 새로운 인력양성 체계가 만들어질 때까지 전기차 인력 양성 및 교육훈련 지원
- (국토부) 전기차 제조사의 전기자동차 수리 정비와 부품 정보 공개 및 협조를 통해 전기차 수리정비 표준화 및 절차 제정
- (고용부) 전기자동차 수리정비를 위한 훈련과정 개발 및 훈련기관 선정 등 훈련 인프라 구축 및 훈련비 지원
<반영 / 검토필요>
제주도
ㅇ 현재 제주도 교통정책과 주관, 한국 폴리텍 대학 위탁으로 전기차 정비교육 추진 중
- 다만, 전기차 제조사의 정비 및 부품 정보 미제공으로 실질적인 정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애로 상존(‘23년)
<반영>
고용부
ㅇ 산업구조 변화로 지원·육성이 필요한 산업·직종에 대해 현장 수요 기반 산업구조변화 대응 등 특화훈련 사업 운영(’22.1월~)
ㅇ 재직자 및 채용예정자 대상으로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직무전환 훈련 등을 제공하는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구축(’22.4월~)
ㅇ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 등을 통해 근로자 및 구직자 대상으로 산업전환 관련 훈련과정 공급(수시)
ㅇ 탄소중립디지털 전환 관련 기업훈련시 훈련비, 장려금 지원(‘22.4월)
* ’23.9월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절차 개선
□ 사업다각화 지원 (제주도)
ㅇ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자동차 관련 복합 서비스 등 사업 전환 지원: 태양광 발전・저장 및 충전, 주유, 전기 충전, 세차, 경정비, 카페 등 자동차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 공간으로 사업 전환 등
- 사업주가 추가 자본을 투자해야 하므로 제주도의 관련 사업 수요가 언제 얼마나 증가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검토 선행 필요
<검토필요>
제주도
ㅇ 주유소 및 정비소 부지를 활용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등 사업에 대한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정립 전으로 즉시 도입하기는 어려우며
- 향후 관련 사업 수요에 대한 장기 검토 예정
□ 정부 및 지자체의 폐업 및 업종 전환 지원 사업에 대한 홍보 (제주도)
ㅇ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 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이 다수 시행되는 바, 이에 대한 홍보와 함께 소상공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 연결 및 안내 실시
<검토필요>
제주도
ㅇ 연료소매업과 자동차정비업에 대한 중앙정부 및 도의 특별지원정책은 없는 실정으로, 향후 정책 개발 및 홍보 검토 예정
□ 폐업 지원 및 에너지전환기금(가칭) 설치 운용 (기재부, 환경부)
ㅇ 주유소 및 LPG충전소 폐업에 따른 시설물 철거 및 토양오염정화 비용을 지원하여 한계사업장의 조기 퇴출 유도
-해당 비용 조달은 가칭 에너지전환기금을 신설하여 대응
<검토필요>
제주도
ㅇ ‘에너지전환기금(가칭)’에 대한 법적 근거규정이 미흡한 실정으로 향후 관련 법률이 제정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