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산업 육성정책의 고용영향
평가연도 |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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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부처 | 보건복지부, 질병청 |
연구자 | 이규용·김기덕·김홍준, 이해춘,노산하 |
다운로드 | 08_감염병 대응산업 육성 정책의 고용영향.pdf |
고용의 양
ㅇ 설문조사, 패널고용효과, 패널 VAR 모형 및 DSGE방법을 통해 감염병 육성정책 및 대응체계 가동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추정
고용의 질
ㅇ 사업체, 보건소, 지방자치 단체 대상으로 감염병 대응체계 종사자의 고용의 질을 파악
일자리 창출 경로
ㅇ 감염병 대응산업육성정책의 고용영향은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생산 및 시설지원, 규제완화, 대응시스템 구축에 따른 영향 등 4개 유형으로 구분
ㅇ 본 연구는 이 중 생산*시설지원정책과 대응시스템 구축의 고용효과를 분석
- 생산*시설 지원정책은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생산량 증가에 따른 고용창출과 연계
- 감염병 대응시스템 구축의 고용효과는 감염병 수준(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시설 및 인력 확보에 따른 고용창출이 발생
고용의 양
ㅇ 감염병 대응산업 지원의 고용영향
- 정부 지원액과 대응 산업의 매출 및 고용 간의 관계를 Panel VAR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정부 지원액의 증가는 차기년도의 대응산업 기업의 매출 및 고용을 증가시키고 그 효과는 약 6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점감
- 정부 지원액의 강화 정도에 따른 고용효과를 시나리오(1과 2로)별로 분석한 결과 시나리오 1은 3,694명, 시나리오 2는 6,473명 증가
<표 1> 감염병 대응산업 지원의 고용영향 (단위: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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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 시나리오1 (정부지원 연간 7.1% 3회 증가율을 1년에 적용) |
정부지원 시나리오2 (정부지원 매년 7.1% 3년 간누적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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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VAR |
고용효과 |
15.73%, 23,478명(‘21년) |
27.57%, 23,478명(‘21년) |
ㅇ 감염병 대응시스템 가동에 따른 인력수요
- 감염병이 초기단계에서 확산단계로 진행될수록 인력투입 규모가 증가, 치명률이 변화함에 따라 투입인력의 규모 및 구성의 변화 발생
- 감염병 확산단계별 인력수요를 추정한 결과 감염병의 전국적 확산 및 장기간 유행으로 인한 인력 수요(시나리오3 : 확산단계)는 치명률이 0.1%에서 4%로 증가할 때, 23,897명에서 25,197명으로 증가
<표 2> 시나리오별 대응시스템 가동에 따른 고용영향(인력수요) (단위: 명, %)
확산단계별 시나리오 |
치명률 가정에 따른 고용효과(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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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률 0.1% |
치명률 2% |
치명률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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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 증가율 |
고용자 수 |
증가율 |
고용자 수 |
고용 증가율 |
고용자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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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1 |
초기 통제 단계 |
0.003% |
23,479 |
0.014% |
23,481 |
0.025% |
23,484 |
SC2 |
중간단계 |
0.908% |
23,692 |
2.080% |
23,967 |
2.777% |
24,131 |
SC3 |
확산단계 |
0.868% |
23,897 |
4.613% |
24,785 |
6.355% |
25,197 |
고용의 질
ㅇ 실태조사 및 심층면접에 따르면 감염병 대응과정에서 대응인력의 노동강도, 비정규인력의 경우 채용기관별 임금 및 근로조건 상이
- 상시적인 대응체계를 갖추고 대응 단계별 소요되는 양질의 인력을 확보하여 대응 예비인력으로 구성하며, 대응인력의 근로조건 향상 및 대응역량을 강화
□ 감염병 확산수준에 따른 소요인력 및 투입추계 기준 마련(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질병청,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ㅇ 감염병 대응인력에 대해 평시, 위기시 인력운용 준비 및 유행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대응체계를 구축
ㅇ 감염병 대응체계 및 거버넌스 구축
- 지역보건소 뿐만 아니라 지역 거점병원(의원) 등을 감염병 대응 체계에 편입
- 감염병 발생에 대응하여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유휴 간호사 등 관련 인력을 감염병 대응 인력풀로 구성·관리
<반영>
ㅇ 인구 10만이상 시군구(133개소) 역학조사관 충원 완료(’23.5월)
ㅇ 감염병 대응 인력의 역할 맞춤형 교육 추진 위해 교육 과정 세분화(4→7개)
ㅇ 감염병전문병원 중심 권역대응체계 마련
- 권역별 감염병 대응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의료대응체계 구축, 감염 전담인력풀 유지
*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지정(5개소) 및 권역 완결형 신종감염병 의료대응체계 구축 시범사업 실시(‘23.4~12월)
□ 신종 감염병 중장기 계획을 반영하여 표준매뉴얼 개정
ㅇ 위기경보 하향의 근거규정 신설
ㅇ심각 단계 상향시 위기평가회의 기준 강화
<반영>
ㅇ 신종 감염병 중장기 계획을 반영하여 표준매뉴얼 개정
* 위기경보 하향의 근거규정 신설
* 심각 단계 상향시 위기평가회의 기준 강화(’23.7월)
□ 감염병 확산정도 및 치명률 정도에 따른 소요인력 파악(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질병청,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ㅇ 확진자 발생 건수와 중증환자 비율 또는 치명률의 관계를 통해 감염병 발생 양상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
- 감염병 단계별로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진 규모, 소요 병상, 재택치료 및 생활치료센터 가동 규모, 소요 방역 물품 등의 자원 투입 규모의 적정 수준을 산출하여 대응
<반영>
ㅇ 코로나19 유행 시나리오를 반영한 확진자 발생 전망 제시(~’23.8월)
ㅇ 인플루엔자 대유행 대비‧대응을 위한 전파율 및 중증화율 기반 시나리오 수립
ㅇ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별 국가 방역 인프라 가동 및 추가 가용 자원 동원
-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하향함에 따라 주요 방역 인프라 전환(’23.6월)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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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23.5.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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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23.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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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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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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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PCR
▸의료기관 PCR/R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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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선별검사소 중단 (선별진료소 운영)
▸의료기관 PCR/R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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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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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병상(상시+한시), 일반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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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시지정병상 축소, 상시병상 중심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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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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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 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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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선별진료소, 감염취약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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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
□ 방역조치 선택시 방역 차원과 국민경제적 측면의 균형을 고려하여 의견 수렴 및 전략 마련
<반영>
ㅇ 방역조치 조정 시 코로나19 방역 상황, 위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23.6월)
-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시(‘23.1, 3, 6월), 방역·의료 분야 외에도 사회·경제 분야 전문가를 포함한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 위원회의 의견 수렴
ㅇ 사회·경제적 요인 고려한 균형적인 방역 정책 개발·시행 등에 활용하기 위해 사회경제지표 개발 연구용역 추진(‘23.9월 착수)
□ 방역물품 자원을 전략물자와 같은 공공재로 관리
ㅇ 방역체계를 가동하기 위해 소요되는 방역물품, 장비 및 진단키트, 마스크 등의 자원에 대한 개발 및 생산 투자는 일반적인 소모재의 성격보다 전략물자와 같은 공공재로 접근
<반영>
ㅇ 진단키트, 방역물품 등 자원개발 및 생산투자를 위한 다부처 협력사업 추진 중
* 진단검사기관 인증 기준 및 추진 방안 마련을 위한정책연구용역 실시 등(~‘23.12월)
□ 방역관리체계 내 외주화를 통한 방역지원의 효율화 도모(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ㅇ 조직관리 측면에서 지자체나 보건소의 대응 인력 부족 및 본업과 병행으로 인한 업무의 과중이 문제점으로 지적
- 공무원 및 공무직 등의 인력은 관리업무 중심으로 업무를 개편, 현장 업무는 가능한 영역의 경우 민간 인력을 통해 해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사시 대비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개편 필요
ㅇ 선별진료소, 콜센터 운영, 검체 관리 및 결과 통지 등 비교적 의료 전문성이 덜 요구되는 업무의 경우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방안 검토
<반영>
ㅇ 질병청 권역센터, 지자체, 감염병관리지원단과 지역협의체를 분기별 운영 중, 유사 시 감염병 대비· 대응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23.1월~)
ㅇ 위기 시, 민간 의료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진단검사기관인증제 등 관련 제도 마련 추진
- 진단검사기관 인증 기준 및 추진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실시(~‘23.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