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 온라인수출 증가에 따른 중소기업 고용효과
- 중소기업 온라인수출입액, 온라인수출기업의 재무자료(KED), 중소기업 고용자수와 임금(고용보험) 등을 결합하여 Panel VAR 모형을 활용하여 고용함수를 추정한 후 수출 증가 시나리오에 따른 고용 증가 추정
- 고용함수 추정 결과: 전기의 온라인수출 증가율(△ln수출
t-1)이 1%p 증가하면, 당기의 고용자수 증가율(△ln고용자 수
t)은 0.089%p만큼 증가
○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고용효과
- 수혜사업체 리스트와 고용보험 자료, 한국기업데이터를 결합하여 패널고정효과 모형 활용
고용의 질
○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163개, 오프라인수출 중소기업 169개, 내수기업 82개 등 총 414개 중소기업이 응답한 설문조사 자료 분석
일자리 창출 경로
○ 온라인수출 활성화에 따른 고용연계성은 다음과 같음.
고용의 양
○ (온라인수출 활성화 시나리오1) 현재 실시 중인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으로 인한 생산 증대 효과 연평균 8%(설문조사 결과) 가정
-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고용은 2021년 64,951명에서 2026년 72,865명으로 증가하여 동 기간 7,914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수출 활성화 시나리오2) 현재 실시 중인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에 2021년부터 진행될 포괄적 수출지원 정책이 추가될 경우 생산 증대 효과 연평균 13.4%(설문조사 결과) 가정
-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고용은 2021년 64,951명에서 2026년 78,265명으로 증가하여 동 기간에 총 13,314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고용효과) 수혜사업체 고용보험 가입 종사자수는 참여 이전과 비교, 평균 약 5.3% 증가
- (고용보험 가입 피보험자 7인 이하) 소규모 사업체, 제조업 사업체 등에서 고용 증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남
고용의 질
○ 청년 및 여성 고용 증가 예상
- 중소기업들은 온라인수출 증가로 늘어나는 관련 직무 일자리에 청년과 여성의 취업 용이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바, 온라인수출 활성화로 인하여 청년 및 여성 일자리 증가 예상
○ 중소기업의 다양한 환경, 상황을 고려한 1:1 맞춤형 컨설팅이나 기업 직접 지원 방식 확대 고려
< 반영 >
◦ 온라인수출 애로 접수 및 해소 지원을 위한 전담 조직 ‘온라인 수출 애로 해소센터’ 상시 운영
* 관세사, 물류사, 유관기관 등 분야별 민관 합동 자문단 구성 후 1:1멘토링 등 실시(11개사)
◦ ‘대한민국 소싱위크’ 등 기업 직접 지원 방식 확대
*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쇼케이스 운영 등을 통한 수출계약 체결 및 판매 지원(‘22.9.6~9.7)
○ 교육훈련 여건을 갖춘 중소기업이 많지 않아 핵심 실무 내용 중심의 단기간‧단시간 모듈식 교육 구성과 온라인 교육 확대
< 반영 >
◦ 온·오프라인 교육 총 1,878개사 참여(‘22.5~8월)
- (온라인) 온라인수출 역량 자가진단 프로그램 및 맞춤형 온라인교육(상시) 콘텐츠* 제공
*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무역실무 등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 운영 및 이커머스 동향정보 제공
- (오프라인) 전국 주요거점 순회를 통한 지역별 특화 산업, 수출신고 등 실무 중심의 정기 교육
* 서울(수출계약), 인천(수출통관) 등 5회 추진
○ 셀러 활동이 해외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해 주는 역할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매출 제고로 이어질 수 있는 추가 지원 여부 검토
< 반영 >
◦ (글로벌쇼핑몰 입점판매) 온라인 수출 全과정 판매지원*을 통해 상품 마케팅 후 판매성과 우수기업 등을 중심으로 자체 직접 판매** Spin-Off 후속지원
- 실적 : 2,282개사 384백만달러(‘22.6월말 기준 누계)
* 상품소싱 → 컨텐츠 제작 → 상품 등록 → 판매 대행
** 판매계정 개설 및 운영을 통한 직접수출 지원
○ 정부사업과 관계없이 상시적으로 셀러에 대한 수요‧공급 정보가 집약되도록 ‘셀러-제조사 매칭 지원’ 온라인 사이트 구축 검토
< 반영 >
◦ 고비즈코리아* 內 바이어-中企 상시 1:1 매칭 가능
* 32만명의 해외바이어와 7.2만 국내중소기업, 27만개의 제품을 보유한 글로벌 B2B 플랫폼으로 상시 검색 및 거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