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ㅇ 설문조사 및 경영진 면접을 통해 수집된 MCN의 수익모델과 공개정보인 MCN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현재 MCN 매출규모 추정
- 설문에 따른 산업전망을 통해 2025년까지의 매출규모 변화를 시나리오별로 예측하고, 그에 따른 고용규모를 계산
구분 |
내용 |
시나리오1 |
현재의 1인 미디어 및 MCN의 수익모델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
(자연적 MCN 추가 고용 증가분) |
시나리오2 |
라이브 커머스가 성장하여 MCN의 새로운 수익모델이 되는 경우 (시나리오1 대비 증가하는 MCN 및 관련 산업(방송/미디어)의 추가 고용) |
고용의 질
ㅇ MCN 경영진 및 근무 직원 면담
일자리 창출 경로
ㅇ MCN의 활성화는 1인 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고용이 증가하고, 수익모델을 다양화하여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수와 MCN 고용이 증가
고용의 양
ㅇ (시나리오1) 현재의 광고 수입 중심의 수익모델이 유지되는 경우 2025년까지 2,236~2,671명의 고용규모, 2020년 대비 709~1,144명의 신규고용 유발
ㅇ (시나리오2) 라이브 커머스를 새로운 수익모델로 할 경우 2025년까지 시나리오1 대비 4,657~5,434명*의 추가 고용 발생
* 판매업체로부터 받는 수수료를 판매액의 10%로 가정
고용의 질
ㅇ 사업체의 규모가 클수록 임금 수준은 높고 이직률은 낮게 나타남
ㅇ 직원의 95% 이상을 정규직으로 채용
ㅇ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제도권 진입 촉진 및 1인 미디어 창작 지원을 위한 제작 환경 마련
<반영>
○ 국세청 과세코드 도입(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940306), 미디어콘텐츠창작업(921505))을 통해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사업자 등록 등 제도권 진입 중(반영)
○ 신인 창작자의 발굴, 육성을 위해 교육, 멘토링, 제작 인프라를 지원 중(반영)
○ 콘텐츠 제작환경 개선을 위해 1인 미디어 특화 스튜디오, 비즈니스 협업공간 지원 중(반영)
ㅇ 광고 가이드라인의 도입을 위한 민관협의회 설립
* 1인 미디어 산업 대표자, MCN 대표자, 정부 관계자 등
<반영 및 검토필요>
○ 한국MCN협회, 공정위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지침 개정안 준수를 위한 간담회 개최
- 1인 미디어 산업 유관기관 및 단체, 주요 MCN 등과 공통된 가이드라인 확립 노력
○ 산업 내 자체적인 자정 노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직 성장 중인 산업에 규제를 확대하는 것은 산업성장을 저해요소로 보여짐
ㅇ 시장 확대를 위한 통·번역 지원 방안 도입
<반영>
○ 해외 수출용 재제작 지원, 해외 플랫폼 채널진출 지원 등을 통해 지원 중(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