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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영향평가 결과

고용영향평가 결과

MCN(Multi-Channel Network) 활성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

평가연도, 관계부처, 연구자명,
평가연도 2020
관계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자 김현학, 양희승, 이나경
다운로드 19_김현학_MCN 활성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pdf MCN 활성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pdf MCN 활성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pdf

고용의 양

ㅇ 설문조사 및 경영진 면접을 통해 수집된 MCN의 수익모델과 공개정보인 MCN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현재 MCN 매출규모 추정
   - 설문에 따른 산업전망을 통해 2025년까지의 매출규모 변화를 시나리오별로 예측하고, 그에 따른 고용규모를 계산
 
구분 내용
시나리오1 현재의 1인 미디어 및 MCN의 수익모델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
(자연적 MCN 추가 고용 증가분)
시나리오2 라이브 커머스가 성장하여 MCN의 새로운 수익모델이 되는 경우 (시나리오1 대비 증가하는 MCN 및 관련 산업(방송/미디어)의 추가 고용)
 

고용의 질

ㅇ MCN 경영진 및 근무 직원 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