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ㅇ 한류 관련 사업체 대상 설문조사*를 통계 및 가상가치측정법으로 분석
* 총 586개 사업체(콘텐츠산업 사업체 47.1%, 한류 관련 소비재 사업체 52.9%)
고용의 질
ㅇ 한류 관련 사업체 실태조사 및 관계자·전문가 심층면접조사
일자리 창출 경로
ㅇ 한류 형성·활용·소비 → 콘텐츠 및 연관 산업 성장 → 일자리 창출
고용의 양
ㅇ 한류 관련 정부의 지원정책은 4.2~6.4만명의 고용증가 효과
- 홍보 및 마케팅 지원 정책의 고용효과가 금융지원 정책의 고용효과보다 크게 나타남
고용의 질
ㅇ 한류확산은 고용의 질 제고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
ㅇ 한류 콘텐츠 인력의 임금 및 정규직 비율은 비한류 서비스업보다 높지만, 한류 소비재 인력의 경우 비한류 제조업보다 동 비율이 낮음
ㅇ 한류생성뿐만 아니라 한류활용 영역까지 정책범위 확대
- 해외진출 콘텐츠 제작 및 유통지원 강화, 상품기획 및 지원 프로그램(컨설팅 등) 제공, 해외시장 및 소비자 정보 생산·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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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류 생성-활용을 위한 중점사업 추진
* ▲ 한류 연계 상품 제작 지원(‘20년 신규)
▲ 수출기업 역량진단 및 맞춤형 컨설팅(‘20년 신규)
▲ 관계부처·수출지원기관 수출정보 통합 제공(6월~), 해외한류실태조사 등 추진 중
ㅇ 한류 관련 홍보 및 마케팅 지원
- 한류 콘텐츠뿐 아니라 고용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소비재의 홍보 및 마케팅도 동시에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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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류-소비재 공동 마케팅 사업 발굴 · 추진
* ‘20년 한류박람회(온라인 6월, 말레이시아 11월), 한국문화축제(7, 10월) 등 개최 예정(산업부 협력)
ㅇ 정부 지원을 수출업체로 집중, 콘텐츠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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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콘텐츠 기업 단계별 수출지원 중
* 관계부처 지원체계 구축 및 수출정보 통합 제공(6월), 비대면 마케팅(화상상담, 통 · 번역) 등 중점 추진(6월)
ㅇ 콘텐츠 분야 전문인력 양성 추진
* 콘텐츠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번역 전문인력 양성 사업 추진(‘20년 신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