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ㅇ 소비트렌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최근의 주요 소비행태 변화를 도출
- 2차 자료 및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문을 통해 주요 변화의 고용연계성을 도식화
ㅇ 실증분석이 가능한 변화*는 고용효과를 계량분석을 통해 추정
* 가정식 대체식품 시장 확대, 편의점 증가, 온라인 쇼핑 확대 등
- 확률적 다부문 다시장 균형대체모형(대체식품), 이중차분법·고정효과패널모형(편의점), 산업연관분석(온라인쇼핑) 등의 방법 활용
고용의 질
ㅇ 편의점 간 경쟁정도가 개별 편의점의 고용 및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기 위하여 고정효과 패널회귀분석모형을 사용
* 고용효과는 전체고용 및 상용직, 임시일용직 고용으로 구분하여 살펴봄
고용의 양
ㅇ (가정식 대체식품) 시장 확대로 직접 효과 3,128명, 간접 효과 7,823명 증가
구분 |
농림어업 |
가공식품
제조업 |
외식업 |
합계 |
직접 고용효과 |
+5,627.3명 |
+6,433.4명 |
-8,932.4명 |
3,128.3명 |
간접 고용효과 |
+1,289.9명 |
+7,170.7명 |
-637.8명 |
7,822.8명 |
ㅇ (편의점) 편의점이 50% 이상 증가한 지역은 비교군 지역에 비해 18.1%의 고용 증가 효과 발생이 관측됨
구분 |
전체 |
편의점 |
대형마트 |
전체 |
+18.1% |
+70.4% |
+45.2% |
남성 |
+20.0% |
+66.8% |
+58% |
여성 |
+16.9% |
+77.5% |
+35.6% |
ㅇ (온라인 쇼핑) 무점포 소매업을 온라인 쇼핑으로 가정하고, 경제성장률 시나리오에 따라 해당 산업의 성장이 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 ’19~’23년 무점포 소매업의 연평균 고용증가율은 경제성장률 및 민간소비증가율 시나리오에 따라 1.74~7.34%로 추산됨
- 무점포 소매업 매출액 10억원 증가 시 전체 산업에서 20.7명 고용증가
* 산업별로는 사업지원서비스(0.856명/10억원), 운송서비스(0.612명/10억원), 전문과학기술서비스(0.569명/10억원), 음식·숙박서비스(0.387명/10억원) 순으로 큰 영향이 나타남
고용의 질
ㅇ 편의점 50% 이상 증가 지역은 비교군에 비해 상용직 고용이 23.9%, 임시일용직 고용이 45.4% 증가
ㅇ 소비행태 변화로 새롭게 성장하는 산업의 인력 수요에 대응한 신규 인력의 공급 및 교육훈련 서비스 제공
<반영 및 반영예정>
고용부
ㅇ 전국민대상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20.1월~)
ㅇ 업·직종별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신설 및 지원 확대(’20년 4만명)
중기부
ㅇ ‘언택트 경제’(소비행태 변화)의 부상에 따른 온라인 시장 급성장에 대응하여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진출을 위한 교육 및 1인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 지원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이러닝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온라인 진출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SNS 홍보를 통한 교육 활성화
- 1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품을 홍보·판매하길 희망하는 소상공인 및 1인 크리에이터 교육
국토부
ㅇ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기관(대학·대학원 6개소), 현장물류 전문인력 양성기관(전문대·특성화고 5개소) 선정
-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글로벌 진출 다변화 등 트렌드 변화 대응을 지원할 전문인력 양성
산업부
ㅇ 유통 공급망개선·유통데이터 분석 등 비대면 유통서비스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양성 및 정보제공 등을 통해 신유통산업 인력수요 대응 추진 중(‘21년 예산안 제출)
ㅇ 고용노동부 예산사업을 통해 프랜차이즈 점주를 대상으로 상권분석, 마케팅, 영업교육 실시를 위한 상생협력 아카데미를 운영 중으로, 추가 예산확보 추진
문체부
ㅇ 온라인 시장 확대 및 여가 등 개인 취미사업 확대 등에 따른 인력 수요 대비 문화예술·콘텐츠·관광·스포츠 산업 신규 일자리 확충 및 맞춤 전문인력 양성 사업 발굴 예정
ㅇ 비대면 서비스 확대, 온라인 시장 확대 등 기술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시장 환경에 직면한 근로자 및 사업자의 적응 지원
- 노동수요가 축소되는 분야의 인력이 노동수요가 증대하는 분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 온라인 기술의 활용을 돕는 지원 방안 등 고려
<반영 및 반영예정>
고용부
ㅇ 1,000인 이상 기업 재취업지원서비스 의무화(’20.5월)
ㅇ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대비 신산업 인력양성
- 폴리텍 신기술분야 학과 신설(3개) 및 하이테크 과정 확대(’20년 960명)
-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 확대(’20년 2,060명)
- 클라우드플랫폼 구축, 비대면 산업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0개 신규 개발·고시(’20.6.12)
ㅇ 비대면・디지털분야 일자리 창출(’20.7월~)
- 공공부문(정부, 공공기관)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제공(10만명)
- 민간부문 청년 디지털, 일경험 지원 일자리 창출 유도(10만명)
중기부
ㅇ 전자상거래, 쇼핑몰 입점, 미디어 활용 등 온라인 상품 홍보·판매를 위한 소상공인(사업자) 대상 온라인 활용 교육 및 상담 실시
산업부
ㅇ 유통데이터를 기반으로 슈퍼마켓 등 중소유통사 등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첨단 물류센터 고도화 사업 추진 중(‘21년 예산안 제출)
문체부
ㅇ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등 새로운 소비시장 환경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인력(특고, 플랫폼노동자, 프리랜서 등) 고용안전망 확충 방안 마련 예정
ㅇ 온라인 시장 확대 등 소비행태 변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통계가 부족한 상황으로, 관련 통계의 구축과 산업연관 자료 개선
- 소비행태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가용 통계가 자료와 항목에 관계없이 세분화된 산업 수준에서 일관되게 제공될 필요
- 또한 서로 다른 통계들을 비교해서 소비행태 변화를 주제별로 분석할 수 있는 통계 통합 및 체계화가 필요
- 이외에, 소비행태 변화에 따른 산업 간 파급효과 및 고용효과 분석을 위해서 보다 세분화된 산업 수준의 산업연관표 생산 역시 필요
<검토필요>
산업부
ㅇ 통계청과의 협의를 통해 ‘서비스업동향조사’, ‘서비스업조사’, ‘온라인 쇼핑동향조사’, ‘산업연관표’ 개편에 대한 향후 개편방안에 대한 검토 필요
통계청
ㅇ 통계청에서는 최근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행정자료*를 활용해서 사업체 단위로 세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가칭 ‘온라인 거래 사업체 통계’) 작성을 검토 중임
* 국세청의 통신판매업자 판매대행 및 결제대행 거래명세 신고자료
ㅇ 기존 온라인 거래 관련 통계가 주로 총량 파악에 초점을 맞추었던 데 비해, 현재 개발 검토 중인 통계는 사업체 단위 통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규모 및 업종 등 사업체 특성별 분석 지원 가능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