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신성장 분야의 고용효과
평가연도 | 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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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
연구자 | 김태호, 이항구, 김승민, 윤자영 |
다운로드 | 김태호_자동차산업 신성장 분야의 고용효과(최종).pdf 자동차산업 신성장 분야의 고용효과.pdf |
고용의 양
ㅇ ’19~’25년간 국내 전기동력자동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 생산량 변화를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고용 변화를 추정구분 |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생산 전망 시나리오(생산대수) | ||||
2019 | 2020 | 2021 | 2022 | ||
시나리오1 (도전적 전망) |
전기차 | 97,000 | 120,000 | 240,000 | 420,000 |
하이브리드 | 213,000 | 240,000 | 280,000 | 330,000 | |
시나리오2 (중립적 전망) |
전기차 | 97,000 | 120,000 | 170,000 | 300,000 |
하이브리드 | 213,000 | 240,000 | 280,000 | 320,000 | |
시나리오3 (소극적 전망) |
전기차 | 97,000 | 120,000 | 170,000 | 240,000 |
하이브리드 | 213,000 | 240,000 | 280,000 | 330,000 |
ㅇ 국내외 업계, 학계 전문가 면담과 관련 분석 자료 활용
- 자동차산업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전기동력화만 고려
고용의 질
ㅇ 통계자료 및 선진국 사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