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의 양
ㅇ 기존 연구, 관련 통계, 원자료 실증분석, 전문가 델파이 등을 통하여 정책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정책 시나리오의 시행효과를 평가
* 중소기업 대상(약 250개 기업)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평가자료로 활용
- 정책 시나리오(17개의 세부과제로 된 정책 패키지)
전략 |
중분류 전략 |
세분류 정책과제 |
공정하고
효율적인
기술보호
법질서 강화
|
중소기업 기술보호를
위한 기본 장치 강화 |
하도급 거래에서의 비밀유지협약서 체결 강화 |
하도급 거래에서의 기술자료 요구금지 제도 강화 |
기술임치 확산과 활성화 |
거래협상단계에서의 기술자료 표준계약서 도입 |
기술자료 거래기록 유지(등록) 시스템 확대 |
중소기업에게
공정한 법·제도 |
피해 중소기업의 입증 책임 부담 전환 및 완화 |
기술유출·탈취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 강화 |
법 집행에서의
중소기업 부담 완화 |
소송기간 단축을 위한 집중 심리제 활성화 |
(자구 노력 인증 기업에 대한) 피해기업의 법률비용 지원 강화 |
부처 통합적 원스탑 서비스 (진행 모니터링, 상시 법무상담 등) |
기술 분쟁조정위원회 강화 |
기술보호
기반구축
|
기술보호를 위한 자구 노력 지원 |
기술보호 교육 및 투자 지원 |
기술보호 인증제도 및 (조건부) 법률 비용 보험제도 |
중소기업 지원사업 선정 및 공공 입찰에서의 기술보호평가(인증) 도입 |
기술유출·탈취 저감을
위한 교육 및 홍보 |
대 중소기업 임직원 교육 강화 및 기업 내규 권장 |
기술보호 필요성과 스타트업 활성화 위한 대국민 홍보 강화 |
지방 중소기업 기술보호 지원 강화 |
상설적인 지방 중소기업 기술보호 지원 강화: 교육, 원스탑, 분쟁 조정 |
고용의 질
ㅇ 고용의 양 평가와 유사하게 정책 시나리오 시행여부에 따른 고용의 질적 특성(정규직 비중, 여성고용 비중, 청년고용 비중, 임금수준 등) 변화를 평가
고용의 양
ㅇ 정책시행에 따른 매출 성장률 효과는 4.44%p, 고용 성장률 효과는 2.78%p
정책시행 여부에 따른 효과 |
매출 |
고용 |
정책미시행 |
정책시행 |
정책효과 |
정책미시행 |
정책시행 |
정책효과 |
향후 3년간
성장률 평균치 |
13.5% |
18% |
4.44%p |
6.2% |
9% |
2.78%p |
ㅇ 성장률 효과를 고용의 양적효과로 환산하면 약 16만3천명 수준
고용의 질
ㅇ 기술탈취의 개선으로 고용의 질도 작으나마 개선될 것으로 전망
구분 |
정책미시행 |
정책시행 |
정책효과 |
정규직 비중 |
3.2 |
3.5 |
0.3 |
여성고용 비중 |
3.1 |
3.3 |
0.1 |
청년고용 비중 |
3.1 |
3.3 |
0.2 |
임금 수준 |
3.2 |
3.5 |
0.3 |
□ 세부정책과제를 재구성하여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중소기업 기술보호 체계 구성·추진
ㅇ 기업대상 기술보호인증제도
- 기술보호관련 제도, 교육, 기본투자를 갖춘 기업 인증, DB 관리 및 관련 정보 제공
<검토필요>
중기부
ㅇ 중소기업기술 보호가 국가경쟁력의 근간임을 감안, 중소기업기술보호 수준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표로써 도입 필요성을 검토할 필요
- 다만, 기술보호 인증을 소유한 기업에 대한 특혜 제공을 조건으로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부정적
ㅇ 기술보호 교육/투자/컨설팅 연계 지원
- 인증제도를 수단으로 기술보호 맞춤형 지원 및 DB 관리
<검토필요 및 반영>
중기부
ㅇ 중소기업 기술수준에 맞는 기술보호 지원 및 수준관리를 위한 DB 구축 관리 필요
- 다만, 인증제도를 수단으로 맞춤형 지원을 하기는 곤란
산업부
ㅇ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등을 대상으로 기술보호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취약점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인력양성 사업 실시 중
* 산업기술 보유기업의 최고경영자 대상 맞춤형 보안교육 실시(‘15년~현재, ‘20.6월 기준 499개사)
* 기업의 보안진단 및 컨설팅을 정부가 지원(산업기술보호협회 위탁)하는 ‘보안닥터’ 사업 시행중(‘16년~현재)
* 산업보안 전문가 양성 및 취업지원을 위해 보안 전문인력 양성 지원(‘19년 신규사업(3개 대학) → ‘20년 1개 대학 추가 선정)
ㅇ 기술분쟁조정위원회 실효성 제고
- 법적 비용 최소화를 위한 1차적 수단으로서의 역할 강화, 조정 전 단계에 걸친 맞춤형 컨설팅 제공, 조정결과의 구속력 강화 등
<반영>
중기부
ㅇ ’16년부터 조정신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법률대리인 비용을 지원하여 조정 전 단계에서 전문변호사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조정은 양 당사자의 합의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정안에 대한 수락 시 강제청구권이 발생
산업부
ㅇ 분쟁조정 신청시 조정절차 진행전 변호사 무료상담 (법률자문) 실시 중(‘14년~현재, ’19년 3건 실시)
ㅇ 효율적 법적 구제
- 기술피해 손실액 현실화, 전문변호사·변리사 풀제 구성 및 중소기업 기술보호 전담 재판부 구성, 법률 비용 지원 및 보험제도 등
<반영>
중기부
ㅇ 특허권 침해 손해액 산정방식을 대폭 개선한 개정 특허법 시행(‘20.12월)
ㅇ 전문변호사·변리사 등으로 구성된 법무지원단을 ’18년도부터 도입하여 분쟁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중
ㅇ 기술보호 전담 재판부 구성 등은 대법원 및 법원 행정처와의 논의를 통해 검토 필요
ㅇ 법률비용은 특허공제사업(특허청-기보)을 통해 지원중(‘19~). 다만, 기술침해 등에 대한 보험은 보험사와의 협의 및 실효성에 대한 검토 필요
특허청
ㅇ 기술피해 손실액 현실화
- 특허침해 손해배상액 산정 시 특허권자의 생산능력 초과 침해제품 판매에 대해서도 손해배상하도록 하여 손해배상액 현실화(`20.5. 국회통과, 시행 12월)
* (현행) 특허권자의 생산능력범위×단위당 이익액 → (개선) 종전+(초과분×합리적 실시료율) 어촌뉴딜 조성의 고용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