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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조사방법

사업체패널조사는 사전 컨택, 우편물 발송,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 작성, 사업장 방문 면접조사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사전 컨택은 훈련받은 컨택원이 표본사업장에 전화를 걸어 사업장명, 업종, 주소 등 사업장의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우편물 및 조사표를 수령하고 면접조사에 응답할 담당자를 찾는 단계이다. 패널화가 되어있으므로 지난 조사 담당자와 통화를 걸어 업무가 계속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고 만약 담당자가 바뀌었을 경우 다시 면접조사에 응답할 담당자를 찾는다.

우편물 발송 단계에서는 사전 컨택을 통해 확인된 담당자에게 사업체패널조사를 소개하는 브로셔, 조사협조를 요청하는 공문,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를 발송하였다. 사업체패널조사소개 브로셔는 조사의 목적, 방법, 구성, 내용, 참여의의, 결과보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응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간략하고 비쥬얼하게 제작하였다.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의 경우 방문 면접이 진행되기 전에 응답을 완료하여 수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는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팩스로 발송하여 수거하거나, 우편물 발송 단계에서 발송한 조사표를 면접원이 직접 수거하기도 하였다.

사전 컨택을 통해 응답자가 선정되고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 작성이 완료되면 면접원이 해당 사업장을 방문하여 면접 조사를 진행하였다. 면접조사는 네덜란드 통계청이 개발한 Blaise 시스템을 활용한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면접원이 조사대상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노트북 컴퓨터에 설문을 응답하도록 하는 개별 면접법을 의미한다. 면접원은 사업장을 방문하여 CAPI를 진행하기 전에 사전에 수거된 재무현황 및 근로자현황 조사표의 응답을 CAPI용 노트북 컴퓨터에 미리 입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CAPI는 사업장의 인사담당자, 노사관계담당자, 근로자 대표에게 각각 진행하도록 설문이 구성되어 있다.

사업체패널조사 순위

  • 전화 이미지 1차 사전 컨텍 대상 사업장 확인(전화) → 생략가능
  • 우편 이미지 공문 및 조사 소개자료 발송
    (우편)
  • CATI 이미지 사업체 정보 및 담당자 재확인(CATI)
  • 종이설문지 이미지 사전 설문 진행(종이설문지)
  • CAPI 이미지 본설문진행(CAPI)
  • 유지관리 이미지 Panel 유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