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한국노동연구원은 1988년 설립된 이래 지난 28년 동안 우리나라의 고용·노동정책을 선도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여 왔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선진 경제사회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전환기의 진통을 겪고 있으며, 그러한 가운데 사회격차의 확대와 중산층의 몰락, 청년층의 일자리 문제, 장년층의 노후 걱정 등 수많은 사회적 현안을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한국노동연구원은 고용·노동 분야의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정체성과 사명의식을 재확립하고 대내외적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국가 고용·노동정책 연구를 선도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일류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6년 한국노동연구원은 사회적 주요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구조 변화와 경기변동에 따른 일자리 창출 및 유지’, ‘노동시장의 이중화와 양극화 해소’, ‘고용형태 변화에 따른 (대안적) 노동체제 및 사회보장시스템의 구축’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의 연구들을 수행하여 고용·노동전략의 방향과 새로운 고민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방향성과 문제의식을 나누고자 2016년 한 해 동안 한국노동연구원이 수행한 주요 연구사업의 성과를 한데 엮어 연차보고서를 발간합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더 많은 분들과 대화의 기회가 있길 기대하며 또 다른 의제를 생산해 내는 디딤목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