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이 연구는 최근 혁신과 관련하여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기업가 정신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기업가 정신과 노동의 관계를 분석한다.
기업가 정신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해 필요한 유 · 무형의 자원조달, 자원의 결합을 통한 생산, 생산물
의 판매, 판매를 통한 평가 반영,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굴 등으로 설명될 수 있는 기업활동 전 과정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혁신성에 의해 평가된다. 즉 기업가 정신의 관점에서는 기존 기업을 보는 중심 시각인 마케팅을 통한 판매 증대, 비용 감소를 통한 이윤극대화 등보
다는 기업활동과정에서의 혁신 능력, 성과, 시장 및 사회에 대한 영향 등의 혁신과정이 기업을 바라보는 주요한 시각이 된다.
이런 시각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 혹은 사회적 기업가는 기업가 정신의 일부를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시도라고 판단된다. 기업의 사
회적 영향력을 기준으로 보면 사회적 기업은 기업가 정신의 핵심적인 위기관리와 끊임없는 사회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가 정신은 일자리의 양과 질적 측면에서 고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혁신형 기업으로부터 새로운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현상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혁신적 기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 활동이 노동에 양과 질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공공정책 방안은 기업가의 자질
(trait)에서 접근하는 것과 기업가 정신 구현 프로세스인 기업의 활동 프로세스에서 접근하는 두 가지 접근으로 부터 가능하다.
우선, 기업가 자질과 관련하여 가장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기업가 정신 교육과 기업가 정신이 발현되기 위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제안
할 수 있다.
기업가 정신 구현 과정에서 접근하는 정책 방안으로 제안할 수 있는 것은 적절한 제도적, 법적, 행정적 틀을 구성해 기업들의 탐색 과정에 대한 지
원을 체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기업 지원은 단지 상품과 서비스를 기업 스스로가 만들도록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그러한 상품과 서비스의
변동에 관한 정보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도와줘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초점은 시장의 기능을 장려하고 기업의 창업?확장?개발?퇴출 등에 있
어 불필요한 장벽을 제거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창업과 퇴출정책, 금융과 조세를 통한 지원정책, 기술지원정책, 교육훈련지원정책, 지역정책, 정책주체간 협조 등을 제안할 수 있
다.
한편 기업가 정신 구현과정과 관련된 정책지원방안들은 현재 추진 중인 중소기업지원정책과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 기업가 정신의 발현
을 지원하여 노동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한 정책 방안들 이외에 현재 진행 중인 중소기업 지원정책들의 변화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