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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직업안정기관의 취업알선.직업상담 실태와 효과 분석
  • 저자 장홍근
  • 출판일 2000.08.30
  • 판매가
  • 재고 재고없음
  • 페이지수 42 페이지
  • 목차
    I.서 론

    II.공공직업안정기관의 현황 및 효과 분석
    1.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조직현황
    2.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취업지원 서비스 실적 추이
    3. 공공직업안정기관 취업지원서비스 효과의 국제비교

    III.공공직업안정기관의 직업상담.취업알선 실태
    1.조사개요
    2.직업상담 실태
    3.취업알선 실태

    IV.공공직업안정기관 취업지원서비스의 충실성 및 만족도 결정요인
    1.직업상담 충실성의 결정요인
    2.취업알선 충실성의 결정요인
    3.공공직업안정기과 취업지원서비스 만족도의 결정요인

    V.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연구결과의 요약
    2.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표
  • 요약
    종래 우리 나라의 고용안정 인프라는 대단히 취약했으며, 노동시장 매개기능 역시 미미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미증유의 고실업사태를 거치면서, 우리 나라의 공공직업안정기관(Public Employment Service : PES)은 단기간에 크게 확충되었다. PES의 취업알선 실적 및 효과 추이를 분석한 결과, 총량적 성과의 면에서는 단기간에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PES 취업률은 1997년 14.96%에서 2000년 1/4분기 현재 19.12%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충족률도 동 기간에 14.85%에서 43.85%로 크게 증가하였 다. 피용자수 대비 PES 구인등록자의 비율은 1997년 1.9%에서 1999년 9.1%로 급증하였고, 피용자수 대비 PES 알선자수의 비율도 동 기간에 0.4%에서 2.7%로 급증하였다. 전체 신규취업건수 중 PES를 통한 취업 비율 역시 1997년 1.2%에서 1999년에는 14.7%로 급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성과 지표들을 주요 선진국의 PES 효과 관련 지표와 비교해 보면, 피용자수 대비 구인등록 비율이 1999년 현재 9.1%로 1990년 대 초 주요 선진국 수준을 넘어섰으며, 피용자수 대비 PES 소개 비율은 1999년 현재 2.7%로서 1990년대 초 주요 선진국 평균의 64%에 도달하였다. PES 충족률 및 전체 신규취업건수 중 PES를 통한 취업자의 비율은 1990년대 초 주요 선진국 평균의 80% 수준에 도 달하였다. 이처럼 우리 나라의 PES는 인프라의 대폭적인 확충에 힘입어 노동시장 점유율 및 양적인 성과의 면에서 크게 개선되었다. 하지만 직업상담과 취업알 선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PES에서 취업알선 및 직업상담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상담원과 서비스 이용 구직자를 대상으 로 1999년 3월 20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직업상담원들의 과중한 업무 부하, 인력부족,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 관련정보의 부 족, 양질의 구인처 부족 등으로 인해 충실한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및 취업알선의 충실성에 대한 로짓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상담원의 과도한 업무 부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부 특성별 창구의 운영, 민간기관과의 협력, 상담원의 전 문성, 연령, 성(남성) 변수 등이 취업지원서비스의 충실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우리 나라 PES의 취업알선 및 직업상담서비스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① 양질의 구인처 확보를 위한 PES 구인등록 인센티브제의 도입, ② 직업상담원 인력구성의 다양화, ③ 고용안정센터의 증설 및 인력 확충, ④ 직업상담원의 처우개선 및 전문성 제고, ⑤ 민간직업안정기관과의 공조 체계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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