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원장 인사말

홈 연구원 소개 원장실 원장 인사말
인쇄

안녕하십니까?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한국노동연구원은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지난 30년간
우리나라의 고용ㆍ노동정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산업화, 민주화, 개방화라는 환경변화 속에서 그에 적합한
고용·노동 관련 제도를 구축하고 공정하고 효율적인
작동방식을 모색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구촌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는 세계화, 디지털화, 기후환경위기라는 큰 흐름이 초래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 지구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은 이 흐름들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기지를 다변화하는 등 세계화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조정이 진행되는 반면, 비대면 경제활동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디지털화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기후환경위기에 대한 인류의 대응은 더 빠르고 더 규모가 큰 정책의 전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화와 디지털화, 녹색정책으로의 전환은 이미 노동세계에 큰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에 개최된 총회에서 ILO는 일의 미래에 관한 100주년 선언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 노동이 제기하는 도전과 기회에 주목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경제활동 및 원격근무의 확산은 노동연구원이 연구하는 노동사회정책에 새로운 도전과제들을 던질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K방역을 통해 팬데믹에 가장 성공적으로 대응한 나라 가운데 하나였으며, 한국판 뉴딜을 통해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고, 누구도 변화 과정에서 뒤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든든한 안전망이 있을 때 변화가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에는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고 7월부터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게도 고용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노동연구원은 사람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고 소득에 기반한 전국민 고용보험제도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도전을 성공적으로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주체들의 공감과 합의에 기반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쌓여 온 노동시장 내 격차를 해소하는 과제는 뒤로 미룰수록 더 해결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노동연구원은 노동운동이 분출하던 1988년에 출범한 이후 노동 관련 주요 의제들에 대해 노사정이 대화하고 지혜를 모으는 공론장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 전통을 이어 실사구시를 통해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내놓고 생산적인 토론을 이끌어가는 노동연구원이 되겠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의 주인은 국민임을 알고 공공연구기관으로서의 사명을 잊지 않겠습니다(노동연구원 사명서 中). 감사합니다.


한국노동연구원장 황덕순황덕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