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조사설계 및 결과 조사방법
조사설계 및 결과

조사방법

조사 대상자에 대한 조사방법은 면접원이 질문하고 그 응답을 면접원이 기록하는 면접타계식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심야 귀가 등의 원인으로 면접원이 조사대상자를 만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개인용 설문지에 한하여 유치 조사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실사기간동안 유학, 출장, 여행, 입원, 실종, 행상 등의 이유로 함께 거주치 않아 면접조사에 응할 수 없는 가구 구성원에 대하여는 아래의 원칙에 따른다.
  1. 실사기간 중 가구로 일시 또는 완전 복귀하는 사람은 직접조사를 실시한다.
  2. 가구로 복귀하지 않는 사람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전화조사를 실시한다.
  3. 전화면접조사가 어려울 경우, 조사일 현재 비 경제활동인구에 속하는 가구원(예: 영내 거주군인 및 전투경찰, 취학으로 외지에 상주하는 가구원, 교도소, 소년원, 요양원 등 사회보호시설 수용자 등)은 개인용 설문지의 조사대상에서 제외한다. 단, 이들에 대한 연락처 및 인적 사항은 가구용 설문지에서 질문한다.
  4. 전화면접조사가 어려운 경우, 조사일 현재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가구원 (예 : 취업으로 외지에 상주하는 가구원, 사업상 장기간 출타중인 사람, 영내거주 직업군인 및 경찰 등)에 대한 개인용 설문지는 해당 가구원에 가장 가까운 조사대상자가 대리 응답한다. 또한 정신박약, 허약, 치매, 노환 등 적신적, 신체적 장애로 응답할 수 없는 성인은 가장 가까운 조사대상자가 대리 응답한다.